• 2019. 9. 30.

    by. 생활양식

    반응형

    돌미나리 효능

    어렸을 적 아버지께서는 돌미나리즙을 많이 드셨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술을 많이 드셨던 아버지께서는 돌미나리 효능을 알고  계섰던거 같습니다. 그때는 잘 몰랐던 돌미나리 효능 중 한가지가 간에 좋다는 것입니다. 이야기가 잠시 다른 곳으로 샌거 같은데 본론으로 돌아가겠습니다.

     

    돌미나리 효능0


    돌미나리는 본래 야생의 미나리를 가리켰지만, 지금은 보통 밭에서 재배된 밭미나리를 말합니다.

    미나리와 돌미나리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미나리는 논에서 재배되는 논미나리(물미나리)와 지금은 밭에서 재배되는 돌미나리가 있습니다. 물미나리는 줄기가 길고 상품성이 높고 돌미나리는 줄기가 짧고 잎사귀가 많습니다.


    돌미나리의 효능

    동의보감에 따르면, 미나린느 황달과 부인병, 음주 뒤의 두통과 구토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영양 성분으로는 비타민B군, 비타민A와 비타민C, 미네랄, 칼륨, 마그네슘, 인, 아연, 칼슘, 철분, 엽산, 베타카로틴, 페놀 성분인 클로로겐산, 카페인산, 카테킨, 갈산 등이 들어 있습니다.


    1. 해독작용

    돌미나리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속에 쌓여 있는 중금속과 나쁜 독소들을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나 황사로 인해서 먼지가 많은 날에 자주 드시게 되면 산성화된 우리의 몸을 중화 시켜 주어서 체질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간기능개선

    돌미나리는 간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술을 많이 드셔서 간이 좋지 않은 분이라면 간 기능 개선은 물론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미나리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염증을 가라앉혀 주어서 급성 감염이나 술로 인해서 생긴 간 경화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항암작용

    돌미나리 안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켐페롤, 퀘세틴 성분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엽산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자라고 있는 암세포를 파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심혈관질환 예방

    돌미나리 안에는 페르시카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속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없애주어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혈관 청소부 역할을 해줍니다. 혈관이 깨끗해 지면서 심근경색과 동맥경화, 고혈압과 고지혈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관절염 수족냉증 치료

    돌미나리 속에 함유된 마그네슘과 칼슘, 인은 퇴행성 관절염과 골다공증 치료에 도움을 주며, 성질은 차가우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손발이 차가우신 분들이 드시면 따뜻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돌미나리를 관절염을 캐내는 푸른 보석 이라고도 부릅니다.

    6. 눈에 좋다

    돌미나리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시력의 저하를 예방할 수 있고 백내장이나 황반변성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돌미나리 효능1



    돌미나리 부작용

    돌미나리 효능에서 말씀드렸듯이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운래 몸이 차가운 분들은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돌미나리의 강한 향은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의 소화기를 자극한다고 하는데요, 섭취할 때 주의를 하셔야 하며 익혀서 드시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돌미나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과 공감의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