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9. 24.

    by. 생활양식

    반응형

    자동차부속품

    자동차부속품은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자동차부속품 교환주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부속품 종류

    1.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엔진에 대한 마찰 감소와 엔진과열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은 보통 1년 또는 15,000km 주기로 교환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차량, 엔진오일의 종류, 운전습관, 주행거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교체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오일필터

    오일필터는 오염된 엔진오일의 불순물을 정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함께 교체합니다.

    3. 에어클리너

    에어클리너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를 정화하여 엔진 폭발의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오염도를 확인한후 함께 교체합니다.

    4. 미션오일

    미션오일은 기계적 장치들이 맞물려서 발생하는 마찰력을 감소시켜주는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자동미션오일과 수동미션오일로 나뉘며, 차종 주행 습관에 따라 교체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브레이크오일(액)

    브레이크오일(액)은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와 브레이크 장치가 원활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교환주기는 보통 2년 또는 40,000km에 한 번씩 교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브레이크패드/라이닝

    브레이크패드/라이닝은 운전자의 제동 의지를 유압으로 전달받은 켈리퍼(휠 실린더)에 의해 회전하는 디스크 플레이트(드럼)와의 접촉을 일으켜 마찰로 진행 중인 차량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교환주기는 운전조건과 습관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므로 10,000km마다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타이밍벨트

    타이밍벨트는 흡기밸브와 배기밸브의 시간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운전자들이 타이밍벨트의 노후화 정도를 판단하기란 쉽지 않은 일로 주행거리 40,000km 초과 시, 2년 정도 주기로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을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8. 구동벨트

    구동벨트는 엔진 폭발에 희한 크랭크샤프트의 회전력을 회전이 필요한 다른 부품에 전달하는 고무벨트를 말합니다. 교환주기는 평균 30,000~40,000km이며, 텐셔너, 아이들러의 유격, 작동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9.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는 엔진 내에서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가 폭발이 일어나도록 불꽃을 발생시켜 주는 발생 장치를 말합니다. 점화플러그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인 교체주기는 주행거리 약 30,000km에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0. 배터리

    배터리는 축전지 또는 2차 전지라고도 하며, 자동차가 정지되면 배터리 내에서 발생하는 화학적 작용에 의해 전기적 에너지로 변화시켜, 시동 시 시동 모터를 구동하고 발전기 고장 시 예비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교체주기가 약 3년이며, 수시로 배터리에 부착된 점검 표시를 확인하여 필요한 경우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1. 냉각수

    냉각수는 실린더 주변을 돌며 엔진의 열을 식히는 액체를 말합니다. 냉각수의 경우 계속 충전을 해주는 것보다 2년 또는 전문가의 상태 점검 뒤 교체를 하여 새로 충전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교체를 진행하지 않는 경우, 냉각수 탱크 안 부식물이 생기게 되면서 엔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차량 검진 때 반드시 점검하여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2. 타이어

    타이어는 노면과 직접 접촉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타이어의 교체는 제조일자 또는 마모도를 확인하여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타이어를 교체하실 때에는 뒤 타이어까지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3. 워셔액

    워셔액은 물과 에탄올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코팅은 물론 벌레 자국,, 앞면 유리를 청결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워셔액을 사용하기 전에는 건강을 위해 내부 순환 모드로 전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동차부속품교환주기에 맞춰 점검하고 부속품을 교체하는 것은 내 생명과 내 가족의 생명을 지키는 하나의 약속입니다.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정보 Information > 자동차 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산차연비순위 어떤차가?  (0) 2019.10.03
    LPG승용차 누구나 살수있다  (0) 2019.09.25